LG유플러스가 어려운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B2B 사업 확장에 힘입어 서비스매출 연결기준 2.5%, 별도기준 2.7%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 ‘별도기준 서비스수익 2% 성장’을 넘어서는 수치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lguplus.com)는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4년 1분기 매출 3조 5770억원, 서비스매출1) 2조 8939억원, 영업이익 2209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1) 서비스매출 : 영업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매출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 늘어났으며 전체 매출에서 단말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 매출은 2.5% 증가했다. 매출 확대의 배경으로는 B2B 기업인프라 부문의 성장이 꼽힌다. AICC(인공지능컨택센터), 스마트모빌리티 등 신사업을 포함한 ‘솔루션 사업’의 성장과 ‘IDC 사업’이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달성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망 구축으로 인한 비용 반영과 휴대폰 판매량 증가에 따른 마케팅비용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한 2209억원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AI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지난해 AI 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보안이 한층 강화된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을 개발, 적용한 바 있다.
마케팅비용은 546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5343억원과 비교해 2.3% 늘어났다. 1분기 CAPEX(설비투자)는 20MHz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5.9% 감소한 3849억원을 집행했다.
■ 기업 인프라 매출 9.9%↑, AICC 등 ‘솔루션 사업’ 19.8%, ‘IDC’ 11.7% 고공 성장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4050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그동안 쌓아온 AI 역량을 바탕으로 AICC, SOHO, IDC 등 B2B 사업에 AI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AX)을 속도감 있게 적용, 올해부터 AI 기반 B2B 사업 성과 및 매출 성장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가장 크게 성장한 부문은 AICC, SOHO, 스마트모빌리티 등 분야를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 사업이다. 1분기 솔루션 사업 매출은 12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 고객 규모에 맞춘 AICC솔루션을 운영하며 고객 선택권을 넓혔다. 향후 LG유플러스는 AICC에 차체 개발한 AI 기술인 '익시(ixi)' 기반 챗 에이전트를 탑재하고, 대형언어모델(LLM) 익시젠(ixi-GEN)을 탑재,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IDC 사업은 2023년부터 5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1분기 IDC 사업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7% 성장한 855억원을 기록했다. AI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력 절감 노하우와 우수한 안정성 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만족도를 극대화한 것이 매출 성장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0월 준공한 두 번째 하이퍼스케일급 IDC '평촌2센터'는 전산실이 모두 예약 완료된 상태다. 특히 지난 4월 30일, 세 번째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로 낙점한 파주 IDC의 경우에는 생성형 AI 전용 GPU 운영·관리에 최적화된 'AI 데이터센터'로 키워낸다는 전략이다.
기업 인터넷과 전용회선 등을 포함한 기업회선 사업 매출도 전년 대비 3.8% 증가한 1974억원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지속했다.
■ 무선 가입 회선 5G 도입 이후 최대 성장률 기록… 3개 분기 연속 20%대 성장
모바일 부문은 총 가입 회선이 5G 도입 이후 역대 최대 증가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모바일 사업 매출은 1조 58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2)은 1.9% 성장한 1조 5071억원이다.
2) 무선서비스매출 : 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수익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회선 수는 2626만 8천개로 전년 대비 27.8% 늘어나며, 3개 분기 연속 20%대 성장을 달성했다. (▲23년 3분기 22.3% 증가, ▲’23년 4분기 26.1% 증가) 전체 순증 가입회선은 117만 1천개로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77.7% 늘어났다.
MNO 가입회선은 지난해 1분기 1620만 7천개 대비 18.7% 늘어난 1923만 4천개다. 올해 1분기 통신사간 번호이동이 활발해졌음에도 불구하고, MNO 해지율은 1.18%를 기록했으며 5G 가입 회선도 전년 동기 대비 13.2% 늘어난 719만명으로 집계됐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5.7%로 전년 동기 대비 8.8%p 증가했다.
MVNO 가입회선도 가파른 증가세가 유지됐다. 1분기 MVNO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61.8% 늘어난 703만 4천개를 달성했다. 커넥티드카 분야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고도화와 더불어 LG유플러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기업을 위한 온·오프라인 전문 매장, 통합 유심 등 중소사업자와 상생 노력이 가입자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 스마트홈 매출 전년比 2.9%↑, IPTV·초고속인터넷 가입회선 증가가 매출 성장 견인
IPTV와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홈 사업은 고가치 가입회선 증가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갔다.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9% 증가한 6117억원을 기록했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5% 상승한 2775억원으로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초고속 인터넷 가입회선은 전년 대비 4.4% 증가한 521만 8천개다.
IPTV 사업 매출은 33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늘었다. 올해 1분기 IPTV 가입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547만 9천개며 순증 가입회선은 119.2% 증가한 3만 4천개로 집계됐다.
업계 최초로 추진한 IPTV MSA(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 전환 작업이 성공함에 따라 요금제, 맞춤형 콘텐츠 기능, UI·UX 등 업데이트를 서비스 끊김 없이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 여명희 전무는 "올해 어려운 대내외 환경이 예상되는 가운데, 통신 및 신사업 등 전 사업 영역에서 AI 기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AX)을 통해 더 큰 성장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며 "고객 경험 혁신과 수익 성장을 기본으로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LG유플러스, 가정의 달 맞아 ‘유플투쁠’ 테마파크 할인 혜택 강화
2024-05-09 13:58최신기사
라이프
경북도, 가을철 임산물 불법채취 집중단속 나선다!!
경상북도는 본격적인 가을철 임산물 생산철을 맞아 산림 내 임산물 불법 굴․채취가 성행할 것으로 판단하고, 10월 31일까지 ‘가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한다.주요 단속 대상은 버섯류(송이, 능이 등)와 수실류(잣, 밤 등), 약초류(산양삼,...
오정우 기자 2024-09-20
도시 탈출 제1탄! 경남 바다와 함께하는 3일간의 어촌 라이프!
경상남도는 10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수상레저, 조개잡이 등 다양한 어촌생활을 경험하는 ‘4도 3촌 어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경남도 주최, 경남 귀어귀촌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이 프로그램은 어촌에 관심이 많은 도시민 10명을 대상으로...
오정우 기자 2024-09-20
경남도립극단, 유쾌한 웃음 선사! 양산 순회공연
경남문화예술회관 경남도립극단이 도민들에게 더 많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연이어 ‘찾아가는 순회공연’을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경남도립극단은 오는 28일 오후 2시 양산문화예술회관에서 유쾌한 웃음이 가득한 코믹 추리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를 ...
오정우 기자 2024-09-20
대구예술발전소 ‘가을맞이 버스킹 공연’ 개최
대구예술발전소는 가을을 맞이하여 오는 9월 28일(토) 오후 3시 대구예술발전소 1층 야외 데크에서 버스킹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대구예술발전소 ‘가을맞이 버스킹 공연’은 투파이브원(251) 밴드의 단독 공연으로 진행된다. 투파이브원(251) 밴드는...
오정우 기자 2024-09-20
인터넷·모바일 인기기사
중요기사
SKT, 홍대 명소 T팩토리서 iPhone 16 출시 기념행사 개최
SK텔레콤은 iPhone 16 시리즈 공식 출시 및 개통을 기념하기 위한 고객 초청 행사 ‘iPhone 16 얼리픽 파티 with Team SK’를 20일 오전 8시 홍대에 위치한...
오정우 기자 2024-09-20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300만 명 돌파 기념 혜택 쏟아지는 고객 감사 이벤트 전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수가 1,300만 명을 넘어섰다.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300만 명 돌파를 기념하여 9월 20일부터 9월 26일까지 기존...
오정우 기자 2024-09-20
롯데건설,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 완판
롯데건설이 분양한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 275-3번지 일원의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정당계약 시작 후 3개월여만에 100% 계약을 이뤘다.‘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교통,...
오정우 기자 2024-09-20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 ‘크리에이터스 토크’ 마련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ACC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참여자가 참가하는 ‘크리에이터스 토크’를 오는 28일 문화창조원 창‧제작스튜디오 미디어 시연실에서 개최한...
오정우 기자 2024-09-20
대구예술발전소 ‘가을맞이 버스킹 공연’ 개최
대구예술발전소는 가을을 맞이하여 오는 9월 28일(토) 오후 3시 대구예술발전소 1층 야외 데크에서 버스킹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대구예술발전소 ‘가을맞이 버스킹 공연’은 투파이...
오정우 기자 2024-09-20
21일 ‘청년의 날’ 기념식…케이팝 축하공연 등 축제의 장 열려
9월 21일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들이 함께 성장하고 공유하며 동행하는 축제의 장이 열린다. 청년정책 박람회를 개최하고 지역 대표 청년 아티스트들과 K-POP 아티스트 축하공연 등...
오정우 기자 2024-09-20
아스트로 MJ, 뮤지컬 ‘조로’ 첫 공연 성료…전설의 영웅 ‘로딩 완료’
그룹 아스트로(ASTRO, 판타지오 소속) MJ(엠제이)가 뮤지컬 ‘조로’ 첫 공연을 성료했다.아스트로 MJ는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인터파크 유니플렉스 1관에서 공연된 ...
전다희 기자 2024-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