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약 70%가 학습기업에 재직 중이며, 교육훈련(OJT)이 학습근로자의 이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10월 8일(화) ‘KRIVET Issue Brief 288호(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세대별 이직 결정 요인 비교)’를 통해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세대별 이직 결정 요인을 분석했다.
※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학습근로자 1619명(X세대+기성세대: 267명, M세대: 411명, Z세대: 9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 교육훈련 특성 요인과 실제 이직과의 인과관계를 logistic regression 방법 활용해 분석
주요 분석 결과(KRIVET Issue Brief 288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학습근로자의 69.3%가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과정 이수 후 계속 학습기업에서 재직 중이며, 근무 조건 때문에 이직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Z세대의 이직률이 40.2%로 가장 높으며 M세대 18.2%, X세대+기성세대 16.5%로 각각 집계됐다.
모든 세대가 더 좋은 조건에서 근무하기 위해 이직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Z세대가 48.4%로 M세대(38.7%)와 X세대+기성세대(36.4%)에 비해 비율이 높았다.
학습근로자가 OJT에 불만족할 경우 이직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OJT 내용 및 기업현장교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는 OJT 기업현장교사 역량이 낮을수록, M세대는 OJT 기업현장교사 역량이 낮거나 OJT 내용이 적절하지 않을수록, X세대+기성세대는 OJT 내용이 적절하지 않을수록 각각 이직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가 어릴수록 OJT를 담당하는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연령대가 높을수록 OJT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가 이직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전성준 전문연구원과 문상균 부연구위원은 “Z세대와 M세대는 기업현장교사의 역량, M세대와 X세대+기성세대는 OJT 내용이 실제 이직으로 이어지는 결과로 나타났다”며 “기업은 세대의 특성을 참고해 OJT를 운영하고 직무와 조직과 관련한 학습근로자의 이직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