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식음료 기업 네슬레의 한국법인 네슬레코리아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그룹 차원의 환경 전략 ‘굿 포 더 플래닛(Good for the Planet)’을 바탕으로 한 탄소중립 활동 현황과 성과를 발표했다. 또한 네슬레의 대표 초콜릿 브랜드 ‘킷캣’이 6일까지 ‘Let’s make 킷캣효과’ 캠페인을 전개하며 친환경 활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를 독려한다고 밝혔다.
네슬레의 ‘굿 포 더 플래닛 전략’은 기후 변화, 자연 생태계 훼손, 물 부족, 플라스틱 오염 등 지구가 직면한 주요 환경 과제에 대응하고, 재생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대규모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슬레는 특히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 실현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2018년 기준치 대비 20.38%의 온실가스 순 배출량 감소를 달성했으며, 2030년까지 50%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할 계획이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식량 생산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최대 3분의 1을 차지하며, 특히 온실가스 배출의 약 3분의 2가 농업 부문에서 발생한다. 이에 네슬레는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재생 농업에 집중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네슬레는 2025년까지 커피와 코코아 등 주요 원재료의 최소 20%를 재생 농업 방식을 채택한 농가에서 조달하고 2030년까지 이 비율을 5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 아래, 재생 농업 분야에 약 2조110억원(12억 스위스 프랑)을 투자하고, 전 세계 약 50만 명의 농부들과 협력해 재생 농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도 펼치고 있다. 먼저 산림 별채 방지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24년 말 육류, 팜유, 펄프 및 종이, 대두, 설탕, 코코아, 커피와 같은 주요 원재료 공급망의 93.5%가 ‘삼림 파괴 없는(Deforestation-free)’ 공급망으로 평가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네슬레는 2025년까지 신재 플라스틱 사용량을 2018년 대비 3분의 1까지 줄이고, 전 세계 모든 네슬레 제조 시설의 재생 전기 사용을 100%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네슬레의 대표 초콜릿 브랜드 킷캣(Kit Kat) 역시 제품 생산의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며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킷캣은 주요 원재료인 코코아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하기 위해 ‘네슬레 코코아 플랜(Nestlé Cocoa Plan)’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해당 플랜을 기반으로 네슬레는 코코아 생산지의 환경과 농가의 삶을 동시에 개선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총 170만 그루의 산림수를 보급했으며, 가나 지역 코코아 농가의 92%가 농업 교육을 수료하도록 지원했다. 또한 아동 노동을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12만3953가구에 도입하고,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약 1500헥타르의 토지에 대한 재조림을 완료했다. 현재 킷캣 제품에 사용되는 코코아의 약 88.9%는 네슬레 코코아 플랜을 통해 책임감 있게 조달되고 있다.
한편, 네슬레코리아는 이 같은 네슬레의 지속가능성 활동의 일환으로, 오는 6일까지 킷캣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소비자와 함께하는 친환경 캠페인 ‘Let’s make 킷캣효과’를 진행한다. ‘킷캣을 소비하는 작은 순간,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의 자발적인 친환경 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네슬레의 지속가능성 노력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에게 추첨을 통해 직접 씨앗을 심고 키울 수 있는 ‘킷캣 씨앗 키트’ 등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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