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부서별 민원 공유로 응대 역량 한층 강화


충북 증평군이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고품격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서별 민원 응대 역량 강화에 나섰다.

군은 올해 2월부터 각 부서장이 직접 주관하는 민원 응대 역량 강화 및 업무연찬 교육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주 1회꼴로 한 부서씩 집중적으로 진행되며, 부서별 민원 특성을 심층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육은 부서에서 발생한 민원을 전 직원이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고충 민원 사례의 실질적 해결과 민원 응대에 필요한 올바른 태도·마음가짐을 함께 다지고 있다. 특히 민원소통과장과 팀장이 교육에 함께 참여해 부서별 민원 발생 현황과 특이 민원 대응 방안을 즉시 논의,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전형 해결책을 도출하고 있다.

현재 군청 22개 부서 중 18개 부서가 교육을 마쳤으며, 하반기까지 전 부서로 확대해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업무연찬을 통해 공무원의 친절·공정 행정을 실천으로 이어가고, 군의 이미지 제고와 고품격 민원 서비스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영 군수는 “민원 응대는 공무원의 기본 의무이자 군민 신뢰를 쌓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부서별 업무연찬을 통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한 내용을 실시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