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부교육지원청, 2025 서부 중학교 입학 배정업무에 박차를 가하다

‘선운지구 등 중학교 입학 배정업무 TF 구성·운영’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이 합리적이고 공정한 중학교 입학 배정 업무를 위해 ‘2025학년도 서부 중학교 입학 배정 TF’를 구성해 추진한다.

4일 서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서부 중학교 입학 배정 TF’는 관내 초등학교의 졸업생 증가로 인한 2025학년 중학교 입학 배정의 어려움을 줄이고자 구성됐다. 2024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에서 발생했던 민원 사항 반영, 배정 규모와 여건이 크게 달라지는 지역에 대한 합리적 배정 등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최근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선운지구 민원 사항을 중요사안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동안 선운초등학교 졸업생은 선운중학교 배정됐지만, 2024학년도 선운초 졸업생이 증가해 선운중 이외 동일 학교군 내 학교로 배정이 예상된다. 이에 학부모들은 선운중 배정을 희망하며 선운중의 조기 증축과 교실 증설을 요청하고 있다.

선운지구 등 학생 수 증가에 따라 배정에 변동이 예상되는 2025학년도 지역(학군)에 대해서는 통학 여건과 민원 현장 조사 등을 통해 배정 후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면밀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또 배정 후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고려해 학생·학부모에 불편 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중학교 일반 학생 입학 배정은 학교군별 소속 초등학교를 기준으로 중학생 배치 여건과 학생 통학 편의 등을 고려하여 학교군 내 중학교에 전산 추첨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중학교 입학 배정 시 학교별 학급수 및 학급당 인원은 소속 중학교 군 내 학생의 통학 여건과 인근 초등학교의 졸업생 수, 인근 중학교의 학생 배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결정된다.

서부교육지원청 이성철 교육장은 “충실한 검토와 실사를 거쳐 예측 가능한 중학교 입학 배정을 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도를 키우겠다”며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서부 중학교 입학 배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선운중학교와 관련해 중기계획을 통해 2025학년도에는 여유 교실 2실을 일반교실로 전환하여 2학급 증설할 예정이다. 또 증축 계획으로 후관동에 일반교실 6학급 규모로 2027학년도와 2028학년도 각 3학급씩 총 30학급 학교 규모로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