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리퍼브 상품 판매 플랫폼 ‘땡큐마켓’과 손잡고, 23일(금)부터 이마트 중동점에 리퍼브 팝업 스토어 ‘인생 2회차’ 매장을 연다.
‘리퍼브 상품’이란 기능엔 이상이 없지만 패키지, 라벨 등의 훼손, 전시상품, 시즌아웃 등을 이유로 폐기 처리되는 상품을 새롭게 단장해 할인 판매하는 상품을 뜻한다.
이마트는 매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고,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리퍼브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이마트는 ‘땡큐마켓’에 상품공급 뿐만 아니라 디자인 리브랜딩과 물류지원으로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1호 중동점 팝업 테스트 매장을 오픈했다. 이후 고객의 반응을 살펴 매장 수 증대 등 후속 협력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매장 이름인 ‘인생 2회차’는 버려질 뻔했던 상품이, 고물가와 불경기에 시름이 큰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효자 상품으로 거듭났다는 의미다.
인생 2회차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은 보통 정가보다 30% 이상 저렴하다. 정상 판매 제품과 기능 면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밥솥, 청소기, 면도기 등 생활 가전제품 구매를 고민하던 고객에게는 특가 구매 찬스인 셈이다.
고객들은 9월 20일(금)까지 돋보기로 전시된 리퍼브 상품의 흠집을 발견하면 상품을 받는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리퍼브 상품 경매도 열린다. 고객들은 또 매장에서 3만원 이상의 리퍼브 상품을 살 경우, 선착순으로 리유저블 장바구니를 받을 수 있다.
매장에서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마트의 리퍼브 상품을 살 수 있다. 리퍼브 상품 전문 몰인 ‘땡큐마켓’을 통해서다.
9월10일(화)까지 신세계포인트 앱을 통해 ‘땡큐마켓’에 회원 가입한 고객은 5% 할인쿠폰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땡큐마켓 3000포인트를 받는다. 가입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노트북 등을 주는 경품 행사도 있다. 앱에서는 리퍼브 상품 구매 시 최대 10,000점의 신세계포인트도 적립해준다.
‘인생 2회차’ 개점에 앞서 이마트는 본사에서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이마트 임직원부터 리퍼브의 개념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하자는 취지다. 팝업이 진행된 3일 동안 전체의 60%에 해당하는 임직원이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실제 리퍼브 상품을 구매했다.
이처럼 이마트는 버려지는 상품을 최소화해 환경을 살리는 데에 진심이다. ‘못난이 감자’ 프로젝트를 통해 상품성이 부족한 농산물을 대량 구매해 유통한 바 있다. 농가와 고객 모두에게 큰 혜택을 주는 활동이었다.
이번 ‘리퍼브 프로젝트’를 준비한 이마트 전상진 지원본부장은 “리퍼브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들에게는 알뜰한 쇼핑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은 재고관리와 물류 효율을 개선함과 동시에 폐기물로 인한 환경 악영향을 줄일 수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리퍼브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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