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호놀룰루컴퍼니가 이달 말 본격 출시를 앞둔 공동수요 기반 맞춤 여행딜 플랫폼 ‘뭉클트립(Moongcletrip)’을 통해 국내 여행·관광 시장에 진출한다.
호놀룰루컴퍼니는 2022년 2월 설립한 트래블 테크(Travel-Tech) 스타트업이다. 자체 기술과 혁신적 기술을 통해 간편하면서도 개인화된 서비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여행이 일상화된 문화’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로 기존 OTA (Online Travel Agency)와는 차별화된 자체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이와 같은 비전에 따라 개발된 뭉클트립은 인바운드(In-Bound) 여행객으로부터 공통된 수요를 수집하고, 각각의 니즈에 맞춤화된 관광지와 숙박업소,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단순히 여행 예약을 간편화하는 것을 넘어 향상된 여행 경험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뭉클트립 서비스의 주요 골자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개발된 뭉클트립에 접속하면 고객은 여행 장소 및 기간을 비롯한 필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더불어 여행 인원과 본인과의 관계(연인·배우자·친구 등), 취향(럭셔리·가성비 등), 기념일 여부, 숙박업체 내 주요 시설 등 개인화에 최적화된 데이터를 입력하게 된다. 또 각각의 선택 요소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1순위부터 3순위까지 분류할 수도 있다.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는 뭉클트립 앱이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모델 기반의 자체 알고리즘으로 분석된다. 나아가 비슷한 수요를 갖는 고객들을 집단화하는 공동수요 매칭 방식으로 맞춤화된 ‘여행딜’을 자동으로 창출 및 발굴하면 모바일 앱으로 푸시 알림을 전송한다.
앞서 호놀룰루컴퍼니는 뭉클트립을 단순 공동구매 플랫폼으로 기획해 숙소 예약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 왔으나 재방문 유도와 구매 전환율 측면에서 취약점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AI 등 차세대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초개인화·최적화 및 알림 기능을 뭉클트립에 새롭게 적용했다.
그 결과 뭉클트립은 약 5만 명에 달하는 모집단 규모에서 월간 재방문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을 직전과 비교해 최대 4배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또 호놀룰루컴퍼니는 자체 조사를 통해 숙소 선택부터 여행에 이르기까지 고객 여정 전반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김범수 호놀룰루컴퍼니 대표는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최대 7만 명에 달했던 기간에도 고객들의 구매 전환율은 5%대를 넘기지 못했다”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 초개인화 여행 상품 판매라는 서비스를 적용했다. 이후 구매 전환율의 대폭 성장을 달성함으로써 신개념 플랫폼의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뭉클트립은 대규모 호텔 체인과 유명 관광지에 집중된 현존 OTA들과는 달리 전국 각지의 상품성 있는 숙소, 독창적인 여행지, 로컬 경험을 앞세운 여행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여행지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여행 상품 판매자의 노출 기회를 확장하는 순기능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뭉클트립은 판매자들이 평일, 혹은 관광 비수기에 겪는 공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동시에 양질의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획기적으로 낮춰 국내 관광업계의 상생 촉진과 함께 OTA 시장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달 중 뭉클트립의 본격 출시를 예고한 호놀룰루컴퍼니는 올 연말을 기점으로 최적화 기술 개발 및 업데이트와 파트너사 확장을 가속하고, 국내 시장 내 영향력을 넓혀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설립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가 운영하는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호놀룰루컴퍼니는 기술사업화 및 투자유치 관련 맞춤형 컨설팅에 참여해 기업에 적합한 전문가 조언을 지원받고 있으며, 대외 홍보 지원 및 기업 협력을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기술 사업 성장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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