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기후에도 기본에 충실한 물관리로 국가 물안보와 국민 안전을 실현하며, 기술혁신을 동력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성장할 것”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3일 열린 2025년 신년 업무보고에서, ‘글로벌 Top 2 물기업 도약’ 도전에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이같이 밝혔다.
기후위기와 미래산업 지형의 변화로 물관리 여건이 날로 복잡해지는 ‘새로운 물의 시대’에 맞서 ‘혁신’과 ‘기본’을 주요 골자로, 2025년 새로운 목표에 부합한 4대 중점 경영 방향을 설정하여 성과 창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방향은 ▲ 물안전 강화 ▲ 물기술 혁신 ▲ 글로벌 물시장 개척 ▲ 내실 강화로, 3대 초격차 물관리 기술의 해외 진출 등 지금껏 거둔 성과에 기반이 된 한국수자원공사만의 물관리 역량과 경험을 총체적으로 담았다.
먼저, 극심한 기후위기 환경 속에서 기본에 충실한 물관리를 위한 물 인프라 투자에 나선다. 홍수와 가뭄 등 기후재난에 대비하여 신규 물그릇을 확보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대체 수자원 확대 등을 통해 국가 반도체 산업단지 등 첨단산업 현장에 필요한 용수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한다.
둘째, 지속적인 물관리 기술의 혁신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화에 나선다. 이와 함께, 고품질 물공급으로 지역·기업과 물의 가치를 공유한다. 수자원 위성 등 혁신 기술개발과 연구개발(R&D) 분야의 국제협력을 강화한다. 지역의 수변 생태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물 특화도시 조성 등으로 새로운 지방시대의 거점을 마련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북돋운다. 수출기업에는 청정 물에너지로 탄소 감축 목표 등 녹색 무역장벽 해소를 지원한다.
셋째, 기후위기 시대에 전 세계적 난제인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첨단 기술이 조명받는 만큼, 물 분야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선진지를 마련한다. 물·에너지·도시를 아우르는 통합물관리 솔루션과 선도 기술을 글로벌 마케팅에 연계·강화한다. 또한, 아시아물위원회(Asia Water Council) 등 국제협력 플랫폼을 강화하여 후속 사업을 위한 마중물로 삼고, 기후·환경 분야 ‘녹색 원조사업(그린 ODA)’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전 직원의 역량을 결집한 조직 체질 개선으로 글로벌 물기업을 향한 도전의 밑거름을 구축한다. 안전과 청렴, 조직문화 등 경영활동의 기본에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기초체력을 강화한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2025년은 ‘글로벌 Top 2 물기업’ 도약의 원년으로, 우리의 사명인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며, “세계무대에서 한국수자원공사의 독자적인 디지털 물관리 혁신 기술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빛내고, 글로벌 물시장에서 또 하나의 K-컬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11월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기업’이라는 비전에 맞춰, ‘글로벌 Top 2 물기업’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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