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형 게임 및 창작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미국 현지시간 기준 3월 17일(월)부터 21일(토)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되는 게임 개발자 회의(GDC)에서 개발자의 창작 과정을 간소화하고, 새로운 수익 창출 방식을 제시하며, 그들의 게임 및 체험 노출 가능성을 지원하는 일련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세부 발표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생성형 AI
· 로블록스는 핵심 생성형 AI 시스템인 로블록스 큐브(Cube)를 소개하는 한편, 이번주 내로 로블록스 플랫폼 내에서 3D 개체 및 씬(Scene)을 생성하기 위한 3D 기반 모델인 ‘큐브 3D 기반 모델(Cube 3D Foundational Model)’을 공개 및 오픈소스화할 예정이다. 또한 메시 생성을 위한 첫 번째 API의 베타 버전도 함께 공개할 계획이다. 큐브 제품군은 매우 복잡한 씬 생성을 지원하는 도구를 포함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AI 도구의 기반이 될 것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큐브/큐브 3D는 3D 창작을 위한 빌딩 블록을 의미하며, 이러한 최초의 3D 모델은 일반적으로 모든 창작의 기초인 와이어프레임 큐브(wireframe cube)로 여겨진다. 이처럼 로블록스의 3D 모델은 기존의 AI 창작 도구와 통합돼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입력 데이터를 학습하는 멀티모달 모델로 발전할 것이다.
2. 크리에이터를 위한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간소화
· 로블록스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UI를 고도화하고, 툴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도입하는 동시에 성능과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켜 더욱 쉽게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로블록스 스튜디오의 에셋 관리자(Asset Manager)는 에셋 관리 통일, 검색 및 필터링 기능 강화와 함께 성능 및 안정성 향상 등 주요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있다.
· 또한 로블록스는 실시간 협업을 플랫폼 내에서 성공 달성의 핵심 요소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 크리에이터 팀이 실시간 공동 작업 공간에서 함께 작업할 수 있는 도구를 지원한다. 이러한 지원의 일환으로 이제 개발자 간의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댓글 및 주석 남기기 기능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이다.
· 이와 더불어 개발 시작 과정을 돕고, 기술을 보완해주며, 지속적인 개발을 지원하는 등 콘텐츠 생성을 가속화하는 AI 도우미인 ‘로블록스 어시스턴트(Roblox Assistant)’는 스크립트 이터레이션(Script Iteration) 기능 출시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3. 탐색 및 수익화
· 로블록스는 관심을 유도하고, 유대관계를 형성하며, 크리에이터가 그들의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탐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그 일환으로 로블록스는 조만간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체험에 친구를 초대한 플레이어에게 맞춤형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친구 추천 프로그램(Friend Referral Program)’을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 로블록스 개발자들은 로블록스가 제공하는 강력한 생성 및 탐색 도구를 기반으로 그들의 아이디어를 하나의 비즈니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다. 실제로 로블록스는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개발자 환전 프로그램(DevEx)을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총 9억2300만달러를 지급했다. 또한 로블록스 플랫폼 내 상위 10명의 개발자는 2024년 지난 2019년 대비 450% 증가한 평균 3390만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상위 100명의 개발자는 500% 증가한 평균 600만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이러한 로블록스에서의 성공이 최상위 개발자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상위 1000명의 개발자는 훨씬 더 빠른 속도의 수익 증가율을 보이며, 2024년 지난 2019년 대비 570% 증가한 평균 82만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였다.
· 또한 보상형 동영상 광고(Rewarded Video Ads)가 엄선된 체험 내에서 베타 버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2분기 내에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은 게임 내 주요 지점에서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위한 고성능 광고를 제작할 수 있게 된다. 해당 방식은 크리에이터들이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체험 자체에 대한 더욱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발표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특히 큐브에 대해서는 해당 링크를 통해 더욱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발표 관련 AI 비디오, 제품 데모, 스틸컷 등 시각 자료는 프레스킷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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