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블록체인 기반 모빌리티 기업 엠블(MVL)이 자체 메인넷 출시를 발표하며,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
2018년 설립된 MVL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운전기사, 승객, 서비스 제공자가 모두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치 공유형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해왔다.
이번에 출시된 MVL 메인넷은 코인베이스 개발자 플랫폼(CDP)에서 개발한 레이어3 롤업 ‘베이스 앱체인(Base Appchain)’ 위에 구축됐다.
베이스 앱체인의 핵심 강점은 각 앱체인에 독립적인 블록 공간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덕분에 MVL은 네트워크 자원을 타 프로젝트와 공유하지 않고, 성능 저하 없이 자율적인 네트워크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수수료 구조 및 인프라를 직접 설계하고 통제할 수 있으며, 동시에 Base의 안정적이고 빠른 레이어2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속 처리, 저비용 운영, 즉시 출금,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까지 모두 실현할 수 있다.
MVL 메인넷… 대중화를 향한 여정
MVL은 2018년부터 제로 커미션 승차 공유 서비스 ‘타다(TADA)’를 운영해왔다. 운전기사들에게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전통적인 플랫폼들과 달리 TADA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 모델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현재 TADA는 싱가포르에서 시장 점유율 2위의 승차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며,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홍콩 등에서도 운영 중이다. 더불어 최근에는 미국 콜로라도주 운전기사 협동조합(DCC)과 파트너십을 맺어 TADA의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제로 커미션 승차 공유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계획도 밝혔다.
이번 메인넷 출시는 TADA의 실물 기반 모빌리티 인프라를 온체인으로 확장하는 중대한 전환점이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이처럼 현실 세계의 인프라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연결하는 분야를 ‘DePIN (탈중앙 실물 인프라 네트워크)’이라고 부른다.
MVL은 DePIN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데이터의 투명성과 공유를 촉진하고, 기존의 중앙화된 플랫폼과 달리 운전기사와 승객을 포함한 모든 생태계 참여자에게 더 많은 권한과 가치가 돌아가는 구조를 실현하고자 한다.
또한 자체 메인넷 운영을 통해 공용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잡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TADA처럼 일일 트랜잭션량이 높은 서비스에 있어 더욱 중요하다. 특히 맞춤형 가스 모델과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앞으로 TADA의 글로벌 확장에 필수적인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을 제공해 MVL이 지향하는 온체인 대중화에 안성맞춤이다.
DeFi와 함께 여는 모빌리티의 미래
MVL은 지난 1월 새로운 프로젝트 ‘Musubi’를 론칭하며 모빌리티 영역의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Musubi는 차량 자산의 소유권을 디지털화해 해당 차량의 리스를 통해 승차 공유 드라이버와 투자자를 연결하는 파이낸싱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누구나 차량 리스 사업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Musubi는 모든 차량 데이터와 소유 기록을 MVL 메인넷에 안전하게 저장하며, 투자자들은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 배터리 상태, 운행 성과 등의 주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MVL 자체 체인 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운영 비용을 낮추면서 Musubi 서비스에 최적화된 로직 설계도 가능하다.
MVL 우경식 대표는 “MVL은 앞으로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Musubi는 다양한 모빌리티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차량을 온보딩하고, 차량 자산의 디지털화 및 파이낸싱 사업을 한 단계 더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동시에 TADA는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확장을 지속하며, DePIN 네트워크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메인넷 출시는 MVL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토대가 될 것이며, MVL 생태계 전반에 걸쳐 강력한 시너지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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