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실적을 개선하며 연결기준 상반기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13일 공시를 통해 연결기준 2024년 상반기 누적 순매출 14조2,627억 원, 영업이익 125억 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438억 원(-1.0%)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손익은 519억 원을 개선했다.
※ ‘23년 상반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394억 원
이는 녹록지 않은 대내외 환경에도 ‘가격파격 선언’ ‘가격역주행’ 등 독보적인 가격 리더십 구축을 바탕으로 한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또 신세계프라퍼티 등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이 실적 호조를 보이고, SSG닷컴, G마켓 등 온라인 자회사들도 2개 분기 연속 영업손익 개선에 성공하며 연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연결 기준 2분기 순매출은 7조560억 원(전년비 -3.0%), 영업손실은 지난해보다 184억 원 개선된 346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에 일회성 비용 89억 원이 반영된 점을 고려하면, 실적 개선 흐름은 더욱 뚜렷하다.
※일회성 비용 89억 고려시 연결 영업손실 257억
이마트의 별도 기준 2분기 총매출은 3조 8,392억 원(전년비 -2.5%),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간 대비 48억 원 줄어든 210억 원이다.
다만, 이는 보유세(올해 720억 원) 일시 반영과 전통적 비수기가 겹치는 2분기 특성에 기인한 측면이 크며, 2022년과 2023년에도 보유세 일시 반영 등에 따라 2분기 적자를 기록했지만 연간으로는 2천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거둔 바 있다.
상반기 기준 별도 총매출은 8조422억 원(전년비 -0.1%),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37억 원 늘어난 722억 원이다.
지난 4월 천안 펜타포트점, 5월 상봉점이 잇따라 영업을 종료하고 죽전점 등 대형 점포 4개점의 리뉴얼 공사 진행으로 영업 활동이 일부 제한된 것이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 고객수는 지속 증가 흐름⋯트레이더스가 실적 개선 견인차 역할
이마트의 실적 개선세는 가격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고객 수 증가로도 확인된다.
이마트 방문 고객수는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전년 동기대비 2.0% 늘어났으며, 고물가 시대에 각광을 받고 있는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역시 1분기 신장세를 이어받아 방문 고객수가 2분기 3.2% 늘었다.
이에 따라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액은 3.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65% 증가한 220억 원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역시 수익성 위주의 사업구조 개편 후 영업이익 개선세를 이어가며 2분기 109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두었다.
■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도 견조한 성장세⋯온라인 자회사 수익성 개선 흐름도 지속
오프라인 주요 자회사들도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보이며 2분기 연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먼저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수원 개점 효과 등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1% 늘어난 75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대비 60억 원을 개선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SCK코리아(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7억 늘어난 431억 원의 영업이익을,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17억원 늘어난 9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2개 분
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다만, 건설경기 악화와 공사 원가 상승 등으로 인한 신세계건설의 영업손실은 연결기준 실적 개선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폭을 줄이며 수익성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특히, SSG닷컴은 백화점 상품을 포함한 온라인 전용상품 매출 호조와 광고수익 증가, 물류비 절감을 통해 EBITDA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31억 원 증가한 22억 원의 흑자를 달성했다.
G마켓 역시 비효율 프로모션 축소와 물류비 효율화에 힘입어 EBITDA 기준 지난해 동기 대비 39억 원 개선한 적자 10억 원을 기록했다.
■ 하반기에도 통합 시너지∙구조 혁신으로 수익성 강화 노력 지속
한편, 이마트는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둔 온 · 오프라인 하반기 중점 추진 전략을 공개했다.
오프라인은 이마트와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매입 조직 통합에 따른 구매력 강화와 공동 상품 개발 등 통합 시너지를 통한 상품 경쟁력을 더욱 높일 방침이다.
또 그로서리에 집중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연내 선보이고, 올해 새 단장 계획 중인 점포 일부를 몰타입으로 전환하는 등 구조 혁신 노력으로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위탁배송 및 익일배송 확대를 통해 배송비를 절감하고 쓱배송클럽 확대로 고객 혜택 다양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그로서리 4대 전문관 등 핵심 MD에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G마켓도 중소형 셀러 대량확보, 대형 셀러 활성화를 통해 상품 구성을 다양화하고 ‘도착보장 배송 서비스’와 멤버십 쿠폰 할인율 상향 등으로 고객 혜택을 늘려 핵심 경쟁력을 재정비할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은 3사 통합 매입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하고 통합 마케팅 활성화, 물류 효율화를 통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온라인은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안정적인 EBITDA 흑자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며 “강도 높은 수익성 개선 노력에 따라 하반기에는 더욱 뚜렷한 실적 반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신기사
“불꽃 모양의 일회용 타투에 뉴와퍼가 숨어있다고?!” 버거킹x제일기획, 여름맞이 이색 체험 이벤트 ‘와퍼 타투’ 진행
2024-08-13 15:54최신기사
라이프
용산구, 광복 80주년 기념 AI 영상 ‘잊혀진 마을, 둔지미’ 공개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AI 복원 영상 ‘잊혀진 마을, 둔지미’를 선보였다.이 작품은 AI 역사 콘텐츠 시리즈 ‘고맙습니다’의 세 번째 영상으로, 오래된 흑백사진과 기록을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해 과거 용산의 인물과 ...
전다희 기자 2025-08-13
안산시, ‘경기도 상권 친화형 도시 조성사업’ 최종 선정…3년간 상권 활성화 추진
안산시가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 상권 친화형 도시 조성사업’ 공모에서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2일, 안산시상권활성화재단이 이번 공모에 참여해 Ⅰ유형 시군으로 뽑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
차효정 기자 2025-08-12
곡성군, ‘전남 한 달 여행하기-곡성편’ 참가자 모집
전남 곡성군(군수 조상래)이 전라남도와 함께 추진하는 ‘전남 한 달 여행하기 - 곡성편’ 참가자를 오는 8월 25일까지 모집한다.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를 제외한 지역 거주 여행자가 곡성을 거점으로 전남 전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류...
홍정훈 기자 2025-08-11
충청북도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보은, 씨엔씨재활의학과병원 참여
충청북도에서 진행하는 ‘충북형 인구감소지역 이동진료서비스’ 시범 운영 사업에서 씨엔씨재활의학과병원이 첫 주자로 함께 했다. 씨엔씨재활의학과병원 이지용 대표원장은 보은군의 대청댐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한 첫번째 이동진료서비스에서 가정의학과 진료를 맡아 진행했...
최정은 기자 2025-08-05
경제 인기기사
중요기사
일터를 떠나 돌아오지 않는 청년들… 청년들이 원하는 것은 ‘상식적 일자리’
대학내일이 전국 청년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의 하한선’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서울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세 곳의 직장 경력을 쌓은 이모(31)씨는...
차효정 기자 2025-08-26
인피니언, 엔비디아와 협력해 정밀한 동작과 효율성 갖춘 휴머노이드 로봇 구현 지원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피니언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센서, 스마트 액추에이터 전문성과 엔비디아의...
차효정 기자 2025-08-26
캘리포니아 아몬드의 숨은 잠재력 최대치로 밝혀져… 최신 연구에서 건강 증진 성분 발견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는 브라이트시드(Brightseed)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캘리포니아 아몬드의 새로운 건강 증진 성분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이번 연구에는 브라이트시드의 ...
차효정 기자 2025-08-26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케이팝 데몬 헌터스’ 뮤직 투 라이트 스펙타큘러 및 출연진 방문 공개… 넷플릭스, CAPE USA, 아이하트미디어와 파트너십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SB)은 8월 22일 넷플릭스(Netflix) 및 아시아태평양 엔터테인먼트 연합(CAPE)과의 제휴 및 아이하트미디어(iHeartMedia)의 지원으로 ‘...
차효정 기자 2025-08-26
카카오엔터, 글로벌 OTT 어워즈 5관왕!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 이하 카카오엔터)가 지난 24일 열린 2025 국제스트리밍페스티벌 글로벌 OTT 어워즈에서 5관왕에 오르며 탁월한 크리에이티브 기반의 스튜디...
차효정 기자 2025-08-26
한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하늘길의 50년… 싱가포르항공, 한국 취항 50주년 맞아
싱가포르항공이 한국 취항 50주년을 맞이했다. 1975년 8월 김포국제공항에서 첫 운항을 시작한 이후 싱가포르항공은 한국을 싱가포르와 세계로 연결하는 문화적, 경제적 가교 역할을 ...
차효정 기자 2025-08-26
서울AI재단-한국보건의료정보원, 시민 건강 증진위해 맞손
서울AI재단(이사장 김만기)은 8월 22일(금)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염민섭)과 디지털 포용과 AI 기반 스마트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디...
홍정훈 기자 2025-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