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제철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모듈러 건축기술을 시험하는 실대형 모듈러 건축 테스트베드, 『H-모듈러 랩』을 구축했다고 15일(금) 밝혔다.
양사는 14일(목), 충청남도 현대제철 당진연구소에서 현대엔지니어링 심범섭 미래기술사업부장과 현대제철 이보룡 연구개발본부장을 포함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픈세레모니 및 현장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H-모듈러 랩』 구축을 통해 양사는 연구·개발한 다양한 기술의 실증 및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H형강 모듈러 구조시스템』과 『하이브리드 내화시스템』이 적용된 『H-모듈러 랩』은 지상 2층, 8개 실(室), 연면적 400m²(120평)로 국내 최대 규모를 갖췄다. 이 중 2층 4개 실은 성능시험을 위한 테스트베드, 1층 4개 실은 견본주택 및 홍보관으로 구성되었다.
■ 현대엔지니어링의 ‘모듈러 건축’과 현대제철의 ‘강재’ 기술 시너지 기대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제철은 기술협의체를 통해 모듈러 건축에 대한 연구 협력 방안을 모색해왔다. 특히, 바닥충격음 현장검증방식인 ‘층간소음 사후확인제’가 시행됨에 따라 모듈러 구조에 적합한 실대형 성능 검증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H-모듈러 랩』 구축을 계획하게 됐다.
양사는 『H-모듈러 랩』을 통해 설계부터 제작, 운송, 설치까지 모듈러 건축의 전 과정을 실제 수행하면서 공동 연구개발한 다양한 기술들을 평가하고 바닥 충격음 외에도 경계벽 차음, 기밀성, 단열성, 수밀성 등의 주거 성능에 관한 부분들도 검증할 계획이다.
또한 『H-모듈러 랩』은 기존 ‘샘플 제작 방식’에서는 한계가 있었던 실제 진행 공정들(구조/건축/기계/전기 등)을 실대형 테스트베드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모듈러 건축물의 제작성, 시공성,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들을 현장 적용 전에 검토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제철이 공동개발한 『H형강 모듈러 구조시스템』은 현대제철의 H형강을 활용한 고층 모듈러 구조로 부재규격, 골조형식, 접합부형식 표준화를 통해 대량 생산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난 6월, 기존 접합 방식의 시공성을 개선한 『고층 모듈러 구조 및 접합 기술』 공동 특허 2건을 출원하기도 했다.
다른 공동개발기술인 『하이브리드 내화시스템』 은 내진·내화 성능을 갖춘 H형강에 내화도료와 내화보드를 혼용한 공법이다. 『하이브리드 내화시스템』은 내화보드의 과도한 시공은 줄이고 13층 이상의 고층 건축물에 요구되는 ‘3시간 내화’ 조건을 충족함으로써 공간 절약 및 공사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모듈러 기술의 선두주자,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은 2012년부터 모듈러 건축 연구개발 및 시공 역량을 키워왔으며, 지난 해 5월 국내 최고층(13층) 모듈러 주택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을 준공하는 등 고층 모듈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6월에 출원한 『고층 모듈러 구조 및 접합 기술』 특허 2건을 포함, 모듈러 관련 건설신기술 1건과 특허 20건 등 총 21건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당사는 주택·플랜트 사업에 모듈러 공법을 활용함으로써 모듈러 설계·제작·시공 경험을 쌓았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고층 모듈러 건축 역량을 키워왔다.”며, “앞으로 『H-모듈러 랩』을 통한 현대제철과의 기술적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모듈러 신사업 수주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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