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이하 넥쏘)’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10일(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FCEV) 넥쏘는 2018년 3월 첫 출시 이후 7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수소 에너지 비전과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차세대 승용 수소전기차다.
넥쏘는 △도심와 아웃도어를 아우르는 단단하고 세련된 미래지향적 스타일 △최대 720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최고 모터 출력 150kW 기반의 고효율 동력 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 사양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넥쏘는 기존에 운영하던 단일 트림을 3개 트림으로 확대 운영하며, 판매 가격은 △익스클루시브 7644만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7928만원 △프레스티지 8345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후 기준).
여기에 정부 보조금 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 700만원 ~ 1500만원 가량을 모두 지원받을 경우 시작 가격 기준 약 3894만원부터 구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자체별 보조금 상이, 지자체 보조금 최대 지원 기준).
현대차는 넥쏘 판매 개시와 함께 구매 및 유지비 지원,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넥쏘 에브리케어’를 통해 넥쏘와 함께하는 고객의 전 과정을 세심히 챙긴다.
현대차는 넥쏘를 구매할 때 △2년간 수소 충전비를 최대 55%까지 지원해 주는 ‘수소 충전비 지원 혜택’(월 기준 최대 5.5만원 상당)과 △기존 넥쏘 인증 중고차 판매 후 신형 넥쏘 구매 고객에게 300만원 할인을 지원해 주는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넥쏘를 탈 때 기준으로 △수소 잔량 부족 시 100km까지 견인을 돕는 ‘긴급 딜리버리’(5년간 연 2회) △15종 검사 항목에 대한 무상 점검 서비스인 ‘블루안심점검’(8년간 연 1회) △일반 부품 3년 6만km, 수소전기차 전용 부품 10년 16만km ‘보증 수리’ 등을 준비했다.
그뿐만 아니라 중고차 판매 시점에도 △출고 후 3년 내 구매가의 최대 68% 수준의 잔존가치를 보장해 주는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지난달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된 넥쏘는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을 반영해 스틸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리고 소재 자체에서 전달되는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갖췄다.
넥쏘의 실내는 따스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중심으로 내 집과 같은 안락한 거주 공간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는 크래쉬패드 측면에 일체형으로 탑재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고, 루프 전체에 고정 유리를 적용한 비전 루프 사양을 추가해 개방감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현대 AI 어시스턴트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제 등)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Plus △실내 V2L △실외 V2L(커넥터리스 타입)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지능형 헤드램프(IFS) 등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 사양을 적용했다.
※ 실외 V2L(커넥터리스 타입): 별도의 어댑터 없이 220V 가정용 콘센트를 직접 연결해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실외 V2L 기능
넥쏘는 독특한 디자인과 탁월한 실용성을 넘어 동력 성능 측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뤘다.
현대차는 넥쏘에 150kW급의 전동 모터를 적용하고, 수소전기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출력을 94kW로,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은 80kW로 키워 0km/h부터 100km/h까지 7.8초 만에 도달하는 동력 성능을 갖췄다.
또한 수소 저장탱크는 고성능 복합 소재를 적용해 수소 저장량을 6.69kg까지 증대시켰다.
이를 통해 넥쏘는 단 5분 내외의 짧은 충전 시간만으로 최대 720km에 달하는 승용 수소전기차 세계 최고 수준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했다(※ 18인치 타이어, 익스클루시브 트림, 산업부 복합 신고 연비 107.6km/kg 기준).
현대차는 넥쏘에 전방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하고, 핫스탬핑 및 고강도 소재 적용을 대폭 확대하는 등 차체 구조를 더욱 강건화해 최고 수준의 충돌 안전 성능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9에어백 시스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안전을 위한 보조 기능을 폭넓게 탑재했다.
나아가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 충돌 방지 보조 2(FCA2, 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교차 차량/추월 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유지 보조 2(LFA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 구간/곡선로/진출입로(NSCC-Z/C/R) △전방/후방/측방 주차 거리 경고(PDW-F/R/S)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전방/후방/측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F/R/S)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HoD)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현대차는 넥쏘에 전국 214개에 달하는 수소 충전 인프라의 실시간 정보를 담은 ‘루트 플래너’ 기능을 적용해 수소 충전에 대한 고객 편의를 세심히 챙겼다(※ 2025년 5월 마감 기준).
루트 플래너는 현재의 수소 잔량을 기준으로 고객이 설정한 목적지까지 주행가능 여부를 판단해 △수소 충전소의 운영 여부 △대기 차량 현황 △충전가능 여부 확인 등 실시간 정보에 기반한 충전 스트레스 없는 최적의 이동 경로를 안내해 준다.
현대차 측은 7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넥쏘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넥쏘와 함께하는 모든 경험을 책임질 넥쏘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은 수소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확신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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