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와 간담회 개최

- 도-소비자단체 민관협력으로 소비자 권익 보호 나서
- 상담부터 분쟁 예방 조정까지, 소비자 권익 보호 사업 추진


경상남도는 24일 도청에서 경상남도 소비자단체협의회 운영위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소비자 권익 보호와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정부와 경남도 소비자 정책방향 등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도내 19개 소비자 관련 단체로 구성된 민간협의체로, 소비생활에 대한 정보 제공, 소비자 상담, 피해 구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도는 도청 내 소비자생활센터에 전문 상담사 2명을 배치해 ‘1372 소비자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총 2,779건의 상담과 피해 구제를 지원했으며, 전국 소비자 상담망과 연계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상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단체협의회와 연계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소비자 인식조사·토론회·합동 워크숍을 추진하고, 민간협의체·변호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소비자분쟁조정 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분쟁조정 심의위원회는 의류・세탁은 물론 온라인 거래 등 사업자와 소비자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전에 중재하고 합의를 권고해 소송 등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의류·세탁 분야는 221건, 온라인 거래·홈쇼핑·방문판매·이동통신·이사·택배 등 특수분야는 232건의 분쟁 전 조정을 했다. 특히, 특수분야는 지자체 중 전국 유일하게 경남(창원, 진주)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도 우명희 경제기업과장은 “소비자단체는 도민 생활 현장에서 권익을 지키는 중요한 파트너”라며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소비자보호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공정하고 안전한 소비환경 조성과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소비자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초등학생, 고등학교 3학년, 대학 신입생 등을 대상으로 연령별·대상별 맞춤형 ‘찾아가는 소비자교육’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