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이 환경부, 카카오, CJ대한통운, 한솔제지와 함께 국민들의 종이팩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이고 회수율을 개선해 재활용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5일 한솔제지 대전공장에서 체결하고, 19일부터 종이팩 회수 신청을 받는다.
이번 업무협약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종이팩 택배 회수 시범 사업’으로 2023년부터 매일유업과 카카오가 카카오메이커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해 온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누구나 상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종이팩 수거 회수 시스템을 운영하고 △CJ대한통운이 택배를 활용해 종이팩 회수 및 월별 수거량을 관리한다. △매일유업은 회수 참여자에게 할인쿠폰 및 제품 증정 등 참여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한솔제지는 회수된 종이팩을 고품질의 재생 종이 제품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전 과정에 대한 제도 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담당한다.
기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참여자 모집 후 일정 기간에 모인 멸균팩만 대상으로 수거했으나 이번 시범 사업은 멸균팩과 일반팩을 포함한 모든 종이팩으로 확대했으며, 제조사 및 브랜드와 무관하게 제출할 수 있다.
올해의 종이팩 회수 프로젝트는 5월 19일에 오픈해 11월 30일까지 상시 운영되며, 제출한 종이팩 수량을 집계해, 누적 수량에 따른 보상 혜택을 제공한다. 종이팩 △30개 이상을 모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제출 누적 수량에 따라 △200개 달성 시 카카오메이커스에 입점된 매일유업 브랜드 관 7000원 할인쿠폰, △500개 달성 시 국내 오트음료 1위[1] 브랜드인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 330mL X 12개 및 그래놀라 1박스 증정 △1000개 달성 시 매일유업 기프트 박스 증정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 관련 더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이팩은 일반팩과 멸균팩으로 나눠지며, 우유와 두유 등을 담는 포장재로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멸균팩은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도록 빛과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 펄프, 알루미늄, 폴리에틸렌 등 여섯 겹의 복합 소재로 구성돼 있으며 펄프는 종이 함량이 70% 이상인 고급 소재로 자원 가치가 높다. 멸균팩은 일반팩과 재활용 공정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분리배출을 해야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종이팩 1톤을 재활용 시 30년생 나무 2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국내 연간 종이팩의 회수·재활용률은 2019년 19.9%에서 2023년 기준 13%로 낮아지고 있다.
한편 매일유업은 이상기온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자 발 빠르게 친환경 운영 방침을 적용했다. 친환경 포장재 사용률을 꾸준히 높이기 위해 멸균 제품 포장 박스용 비닐 소재에 재생 소재를 30% 혼합 사용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국내 유업계 최초로 재생 페트(r-PET)를 10% 혼합한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750ml r-PET병’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액상발효유 제품 ‘엔요’의 플라스틱 빨대 제거와 ‘바리스타룰스 그란데’의 무라벨 패키지 출시, 컵커피 포장재의 플라스틱 캡과 빨대를 제거한 ‘마이카페라떼 그린’ 출시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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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환경부∙카카오∙CJ대한통운∙한솔제지와 멸균팩을 포함한 종이팩 회수 시범 사업 추진
5월 19일부터 카카오메이커스 통해 종이팩 택배 수거 신청 가능, 누적 수량별 혜택 제공
누적 수량 200개 달성 시 매일유업 할인쿠폰, 500개 달성 시 어메이징 오트 제품 등 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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