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진행되는 65억파운드(한화 약 11조원) 규모의 대형 수소 프로젝트 ‘HySpeed’에 영국 에너지 전문 기업 타이탄볼트(TITANVOLT)가 단독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됐다. 이로써 국내 리튬티타네이트(LTO) 배터리 전문 기업 그리너지(Grinergy)의 기술력이 유럽 수소 인프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게 됐다.
하이드라B 파워 그룹(HydraB Power Group)의 이사회 의장 조 뱀포드(Jo Bamford)는 “현재 에너지 자원과 관련해 영국이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설 필요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수소는 에너지 안보와 독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타이탄볼트가 새로운 산업혁명을 이끌 준비가 된 영국 기업 연합의 일원이라는 사실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는 수천 개의 장기적인 친환경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뱀포드는 세계적인 건설장비 기업 JCB 창립자의 손자이자, 수소 기반 교통 솔루션을 선도하는 라이트버스(Wrightbus)의 소유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영국 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간 투자와 정책 제언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HySpeed 프로젝트는 영국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국가 전략급 수소 인프라 사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1GW 규모의 재생에너지 기반 수소 생산 역량 확보 △연간 100만 톤 이상의 탄소 감축 △2만4000개의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이탄볼트의 단독 수주, 핵심은 그리너지 기술
이번 프로젝트의 단독 배터리 공급사로 선정된 타이탄볼트는 배터리 시스템을 설계 및 운용하는 차세대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HySpeed 프로젝트 전반에 대규모 LTO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공급할 예정이다. 타이탄볼트가 수주에 성공한 결정적인 이유는 그리너지의 독보적인 LTO 배터리 기술 덕분이었다. 그리너지의 LTO 셀은 △초고속 충·방전 특성 △우수한 열 안정성과 내화학성 △영하 30도에서 영상 60도까지 정상 작동하는 극한 온도 대응력 △30년 이상의 지속 가능한 수명 △재활용성이 뛰어난 구조적 장점 등을 갖춰 수소 생산 및 수송 환경의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는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타이탄볼트의 CEO 닐 리차드슨(Neill Richardson)은 “HySpeed 프로젝트의 기술 요건은 독자적으로 대응하기에는 매우 도전적인 수준이었다”며 “그리너지와의 파트너십 없이는 이번 수주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리너지의 셀은 안정성, 효율성, 수명 등 모든 측면에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며, 타이탄볼트가 영국 수소 인프라 구축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해준 기반 기술”이라고 극찬했다.
타이탄볼트-영국 정부의 투자 확대… 그리너지 기술의 상용화 박차
이번 HySpeed 프로젝트에서 그리너지의 기술은 단순한 기술 수출을 넘어선다. 타이탄볼트는 그리너지의 셀을 기반으로 영국 전역의 수소 생산 및 저장 인프라에 배터리 시스템을 공급하고, 동시에 영국 수소버스 대표기업 라이트버스와 협력해 2030년까지 약 1만 대 규모의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에 40kWh급 LTO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이 배터리 시스템은 차량 운행 중 회생 제동을 통한 에너지 회수, 출력 스무딩, 고속 충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차량 효율성과 운용 안정성 모두에서 핵심 부품으로 기능한다. 단순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 기반 철도 차량, 건설장비, 물류 운송 수단 등 다양한 산업영역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엿보인다. 그리너지는 이번 프로젝트를 유럽 에너지 시장 진출의 실질적 교두보로 삼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리너지 해외사업개발 김병재 팀장은 “HySpeed는 그리너지의 기술이 처음으로 유럽 인프라에 직접 적용되는 사례로, 기술 수출을 넘어 글로벌 표준화 가능성까지 확보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 독일, 프랑스, 북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공동 개발, 현지 조립, 공급망 연계 등을 포함한 통합 사업 전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그리너지의 기술은 단순한 배터리의 범위를 넘어 수소 생산, 저장, 운송 전반을 아우르는 핵심 인프라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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