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넷, AI 엑스포 코리아 2025에서 한국의 AI 비전을 위한 혁신 솔루션으로 AI 발전 견인


한국은 글로벌 AI 지형에서 선도적인 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도 2027년까지 약 70억달러 규모의 AI 연구개발(R&D) 자금을 투입하기로 발표하면서 이러한 행보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글로벌 기술 및 솔루션 제공업체인 에브넷(Avnet) 코리아는 이러한 국가적 비전을 지원하는데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AI 엑스포 코리아 2025(AI Expo Korea 2025)’에서 최첨단 AI 솔루션을 대거 선보일 계획이다.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서 에브넷 코리아는 AMD, NXP, 르네사스(Renesas)와 에이이온(AAEON) 등 업계 선도 기업들과 협력해 주요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AI 통합을 가속화하고, 한국의 AI 생태계를 강화할 수 있는 첨단 AI 인프라 및 플랫폼 기술을 종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에브넷은 이번 전시회 참가로 개념 단계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유통 및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입지를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될 것이다.

에브넷이 최근 실시한 에브넷 인사이트(Avnet Insights) 설문조사는 AI와 관련된 매우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설문조사는 AI가 제품 개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이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75%의 엔지니어가 시장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42%는 이미 설계에 AI를 통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계에 AI를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중국 엔지니어들의 비중이 거의 3분의 2(66%)에 달하면서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는 엔지니어들이 설계 업무의 자동화, 보다 개인화된 설계, 예측 기능 향상, 제품 개발 시간 단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AI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에브넷 인사이트 백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37%), 데이터 품질(31%) 등과 같은 AI의 보다 광범위한 도입을 가로막는 주요 과제들도 함께 지적됐다. 에브넷 코리아는 AI 엑스포 코리아 2025에 참가해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AI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AI 거버넌스(AI Governance)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한국 정부의 정책과도 일치한다.

에브넷 코리아는 AI 엑스포 코리아 2025(부스 E14)에서 디자인 서비스 팀 및 파트너들과 함께 한국의 AI 이니셔티브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글로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신 AI 혁신 기술에 대한 라이브 데모와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인다.

에브넷 코리아 김용춘 지사장은 “AI 엑스포 코리아 2025에서 최첨단 AI 솔루션을 선보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에브넷은 업계 선도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한국의 AI 전략을 긴밀하게 지원할 수 있는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에브넷은 한국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AI 무대에서 성공을 견인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문성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용춘 지사장은 “최근 실시된 에브넷 인사이트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복잡한 AI 개발 과제들을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AI 기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툴과 기술 그리고 전문 지식을 통해 심층적으로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며 “에브넷이 보유한 깊이 있는 전문 지식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주요 공급업체와 혁신 고객 및 강력한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해 아태지역 전역에 걸쳐 획기적인 AI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에브넷이 AI 엑스포 코리아에서 선보이는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 에브넷 디자인 서비스: 르네사스, NXP, AMD 기술에 기반한 차량 번호판 인식, 손 랜드마크 감지(Hand Landmark Detection), 어류 개체수 측정 등 최첨단 AI 솔루션 데모를 선보인다.
· AMD: AMD 버설 AI 엣지(Versal™ AI Edge) 시리즈 적응형 SoC를 이용한 스트라드비전(STRADVISION)의 강력한 3D 인식 SVNet 소프트웨어를 실행해 8MP 전방 카메라 기반의 자율주행 및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저지연 AI 추론을 제공한다.
· NXP: NXP는 i.MX 95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자체 내장된 ISP, GPU, NPU 등을 이용한 인공지능 사물 인식용 i.MX 95 On-Device Vision AI를 선보인다.
· 에이이온(AAEON): AMD 라이젠(Ryzen™) V2000 기반 PICO-V2K4-SEMI 임베디드 시스템 라이브 데모를 선보인다. 이 시스템은 한국의 대표적인 AI 반도체 기업인 딥엑스(DEEPX)와 협력해 개발됐다. 이 외에도 next-V2K8 보드와 COM-R2KC6 모듈, PICO-IMX8PL 보드 및 SRT-IMX8P 보드도 전시될 예정이다.
· 르네사스(Renesas): 32bit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RA8D1/비전 AI 및 RA4E1/음성 인식을 비롯해 비전 AI 프로세싱을 위해 설계된 RZ/V2H MPU를 선보인다.

AI 엑스포 코리아 2025 전시회의 에브넷 부스(E14)를 방문하면, 더욱 다양한 혁신 기술 및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